본문 바로가기

그냥생각해봤어/예배팀과워십헬퍼

「예배팀워크샵002 - 영향력있는예배인도자요약 02」

2. 리더십Leadership _ 영향력 있는 예배인도자는 반드시

1) 모범이 되는 크리스천이 되어야 한다

▶ 예배자의 성품

훌륭한 예배인도자는 교회 목회자들과 부서의 인정과 지원을 필요로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예배인도자의 성품은 흠잡을 데 없이 훌륭해야 합니다. 그리고 성도들을 향한 사랑과 긍휼의 마음, 세심한 배려를 표현해야 합니다.

▶ 목회자와의 관계

목회자는 개인적으로 실제적이고 영적인 면에서 예배인도자를 신뢰할 수 있어야 합니다. 예배인도자와 목회자 사이에 형성된 신뢰는 예배를 더 견고하게 합니다.

▶ 높은 수준의 도덕성

음악 부서는 열정이 넘치는 사람들로 가득 차 있고, 사람들에게 존경을 받는 사람들을 잘못된 타락의 길로 이끌어 갈 가능성을 충분히 지니고 있습니다. 인도자는 팀을 자신의 마음대로 휘두르는 것이 아니라, 모든 사람들의 공감하는 방향으로 팀을 인도해야합니다.

 

2) 가르치고 훈련시킬 수 있어야 한다.

▶ 훈련시키는 일

예배인도자는 팀원들을 가르치고 훈련시킬 수 있을 정도로 준비되어 있어야 합니다. 그렇지만 교회 내에서 훈련이 불가능하다면 책이나 온라인을 통해서 공부하고 훈련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것은 팀 전체가 높은 수준의 음악적 역량을 가져야한다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팀 전체를 꾸려감에 있어서 조화되고 화합된 팀을 위해서 최소한의 훈련이 필요하다는 뜻입니다.

▶ 격려하는 일

이런 과정에서 인도자는 사람들이 영적으로 움츠려들거나 실망함이 없도록 훈련시키고 격려해야 합니다. 이와 같은 과정에서 기독교인으로서 예배인도자는 하나님의 은혜가 드러날 수 있는 언행으로 팀원들의 부족함을 격려해야합니다.

 

 

3) 상식과 지혜를 가져야 한다.

▶ 의사결정과정에서의 상식과 지혜

지도자는 논리적으로 생각하고, 생각을 분명히 처리해야 합니다. 일을 처리하는 과정에서 인도자는 다른 사람의 의견에 따라 생각을 바꿀 수도 있고 각 의견을 조율하거나 통합함으로써 이슈를 해결해야 합니다. 부서의 모두가 이해할 수 있도록 단순한 운영 시스템을 만들고, 쉽게 따르고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기본적인 음악 지식을 가져야 한다.

▶ 음악적인 탁월함

연주 음악은 기술적인 탁월함을 가져야 합니다. 따라서 인도자는 그런 음악적 기술을 연마하는 것뿐만 아니라 팀 전체의 음악을 조율하는 탁월함에 대해 훈련해야 합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음악적 용어로 다른 사람과 의사소통 할 수 있어야 합니다.

 

5) 모범적인 지도력을 선보일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 스스로 훈련하라

지도력은 선천적인 것도, 어떤 사람의 고유한 성질도 아닙니다. 리더는 개인 교육과 훈련을 추구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일 것입니다. 팀의 미팅과 리허설, 회의를 진행할 때 분명한 원칙으로 진행해야 하며 팀의 방향성에 역행하는 발언들에 대해서 발언권을 지키며 회의를 진행해야 하고, 성경적인 근거로 모든 분쟁과 긴장을 해소할 필요가 있습니다.

▶ 예배목회자

예배인도자는 담임목회자와 교회의 권위를 위임 받은 것이라고 했는데, 마찬가지로 인도자는 담임목회자의 권위 아래 있는 양떼들을 목양하고 양육하는 권한을 목회자로부터 위임을 어느 정도 받았다고 할 수 있으며 교회의 권위를 해치지 않는 한에서 이를 위해 적극적으로 힘써야 합니다.

▶ 간단한 원칙 세우기

지도자는 팀을 운영함에 있어서 그의 그룹과 권위를 이끌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자신이 따르는 사람들을 말로 이끄는 것이 아니라 행동으로 원칙을 세워야 합니다. 가령 예를 들어, 지도자가 식나에 대한 존경심이 없을 때, 즉 계속해서 모임 시간에 늦거나 또는 정각에 모임을 시작하지 않는 때는 그를 따르는 살마들에게도 지각하는 것이 허용된다는 인식을 주게 됩니다. 따라서 사소한 원칙 하나라도 인도자가 지키는 모습을 보여야 합니다.

 

6) 좋은 예의와 사회적 품위를 지녀야 한다.

▶ 마음이 서로 통하는 환경 만들기

예배 인도자는 사람들이 사랑받고 있으며, 그들이 필요하고 그룹 내에 속해 있음을 느끼도록 마음이 서로 통하는 환경을 만들어야 할 책임이 있습니다. 예배인도자는 그들이 인정받고 있으며 찬양팀에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해야 합니다.

▶ 골로새서 3장 15절

“그리스도의 평강이 너희 마음을 주장하게 하라 너희는 평강을 위하여 한 몸으로 부르심을 받았나니 너희는 또한 감사하는 자가 되라”

 

7) 목회자의 비전에 헌신할 수 있어야 한다.

▶ 목회자의 비전에 대한 이해

찬양과 경배 인도자는 교회를 위한 목회자의 비전에 관해 반드시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인도자는 인도자 자신이 가진 개인적인 성향과 가치관이 어떤 이유로든 담임 목회자나 교회의 목적에 위협이 되게 두어서는 안 됩니다.

▶ 목회자의 권위

하나님은 예배사역부서를 통해서 일하시지만, 더 큰 시각으로 볼 때에 교회의 연합을 통해 일하십니다. 또 그 교회의 연합은 담임목회자에게 주어진 권위를 통해 이뤄질 것입니다. 인도자는 그것을 인정하고 교회 전체의 연합을 해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